기대와 상상의 세계

happychris.egloos.com

포토로그



알로이시스 수녀를 위한 변론 Part2. (2차수정) 중간고사 프로젝트(다우트)

알로이시스 수녀를 통해 바라보는 보통 사람들의 사회 인지 형태


  
  지금까지 살펴본 영화의 전개과정, 혹은 플린 신부에 대한 알로이시스 수녀의 판단과정은 영화의 상황에만 들어맞는 특수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일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알로이시스 수녀의 행위를 분석하는 데 이용된 최신효과, 확인편견, 자기충족예언과 같은 개념들은 일반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증명된 것들이다. 사람들의 사회 인지 과정에서 이러한 효과들이 나타난다는 것은 보통 실험을 통해 증명된다. 최신효과의 경우,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에게 한나라는 아이의 행동패턴을 보여주고 그 아이의 학업 성취도를 예측하게 하는 실험을 벌였다. 한 집단(가)에게는 한나가 가난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장면을, 다른 집단(나)에게는 그녀가 부자집 딸인 것처럼 묘사하는 장면을 보여주었다. 그 뒤에 한나의 예상 학업 성취도를 물어봤을 때, 그들은 모두 그녀의 성취도가 평균적일 것이라 답했다. 그런데 그 후에 한나가 쉬운 문제에서 엉뚱한 실수를 하기도 하고, 의외로 어려운 문제는 잘 풀어내기도 하는 시험 시간 동영상을 두 집단에게 보여주자, 가 집단은 한나의 학업 성취도가 평균 이하일 것이라 평가한 반면, 나 집단은 평균 이상일 것이라 답했다. 이 실험을 통해 학자들은 타인에 대한 초반의 정보가 즉각적인 영향을 보이지 않아도 후에 그 효과를 드러낸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자들은 사람들의 사회 인지 과정에서 보편적인 판단 오류가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한 개인일 뿐인 알로이시스 수녀의 판단 패턴을 분석하는 것에서도 우리 모두의 공통적인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음은 결코 허황된 말이 아니다.



  그렇다면, 영화 다우트에 대한 감상은, 단순히 ‘알로이시스 수녀 너무하다’, ‘누가 진짜로 옳았을까?’ 하는 수준을 넘어 우리의 일상적인 사회 인지 모습에 대한 성찰로까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알로이시스 수녀가 영화에서 보이는 판단의 실수는 거의 우리 모두에게 해당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그러한 실수들이 너무 보편적이고 일상적이기에 그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가 이 영화를 보면서 알로이시스 수녀에 대해 느끼는 혐오스러운 감정, 그것이 사실 우리 자신들에게로 귀속되어야한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그녀에 대한 반감을 그저 반감에서 그치지 않고, 나 자신에 대한 반감, 나아가 성찰로 이끈다면 우리의 심리가 빚어내는 치명적 오류를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